티스토리 뷰

초등학교에 입학 한 첫째 아이의 수학 교과서에는 어떤 내용이 나올까요? 요즘은 교실에 책을 두고 다니기 때문에 교과서를 보게 될 일이 없었는데, 2학기가 지나면서 아이가 가지고 온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내용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내용

1학기 책에는 국어책과 마찬가지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게 됩니다. 차례를 보면 알 수가 있지요.

 

수학에서는 숫자와 계산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도형이나 길이, 순서 등도 함께 배우더라고요. 저는 지난 분기에 창의수학 강사 과정을 배웠는데, 창의수학에서도 도형이나 부피 같은 것을 다룬답니다. 아이와 함께 해 보았더니, 아이도 무척 재미있게 문제를 풀었었네요.
 

 

이렇게 숫자를 처음부터 쓰는 것도 수학책에 있는데, 요즘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 정도는 쉽게 한답니다. 그림자 찾기는 더 어린 친구들이 할 것 같지만, 1학년 친구들도 함께 한답니다.
 

 

다음 단원은 아이들이 조금 헷갈려 할 수 있는 순서에 대한 부분을 배워요. 앞에서 몇 번째일까, 뒤에서 몇 번째일까 그런 류의 문제를 풀게 되는데, 위에서 몇 번째와 아래서 몇 번째도 함께 배우게 되지요. 그리고, 1만큼 더 큰 수와 1만큼 더 작은 수 같은 개념을 배우는데 여기부터 더하기 빼기가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숫자가 더 큰지 숫자의 크기 개념을 배우는 것이지요.
 

 

다음 도형 문제는 상자에 뚫린 구멍에 보이는 도형을 맞춰서 선잇기를 하는 문제입니다. 물체의 일부를 보면서 전체 도형을 맞히는 문제이지요.
초등학교 수학 문제가 생각보다 쉽다고 느껴지신다거나, 덧셈과 뺄셈이 의외로 적다고 느껴지시나요?
 

 
 
이제 덧셈과 뺄셈이 나오는데, 제가 학교에 다닐 때와는 용어가 다릅니다. 가르기와 모으기라고 하더라고요. 더하기, 빼기, 같다 와 같은 수식이 시작된답니다.
 

 
그리고, 넓이에 대한 부분도 시작되는데, 색종이를 이용해 넓이가 넓은 색종이와 좁은 색종이를 다루는 부분이네요. 학년이 올라가면 넓이를 계산하는 방법도 배우겠지요?
 

 
열, 스물, 서른, 마흔 등으로 수를 다르게 읽는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사진에는 이십구와 스물아홉이 나오네요. 저희 첫째는 이 부분을 배우고 와서 백까지 어떻게 세는지 물어보더라고요.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내용 어떠셨나요? 저는 늦은 나이에 아이를 결혼을 해서 생소한 단어가 보이더라고요. 소소하지만 좋은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내용
초등학교 1학년 받아쓰기 급수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