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첫째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닐 때에는 모르는 것이 많았는데, 벌써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둘째 아이도 3년차 어린이집 원생이 되었습니다. 2024년 어린이집 보육료는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 출생연도별 보육 나이와 이용 금액, 납부방법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4년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금액 나이

 

 

한국 나이와 보육나이(어린이집 나이)가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보육 나이는 만 나이이지만, 생일이 가장 늦은 아이(12월 31일생)의 만 나이 기준이기 때문인데요.

 

2024년 기준의 보육 나이는 만 0세는 2023년생입니다. 2023년 12월 31일생 아이가 2024년이 되면 만 0세이기 때문이지요. 지원금액은 540,000원입니다.

 

한 살씩 많아지기 때문에 만 1세는 2022년생으로 475,000원의 보육료를 지원받습니다.

만 2세는 2021년생으로 394,000원을 지원받으며, 만 3세-5세는 2018-2020년생으로 280,000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아기의 나이가 어릴수록 국가에서 지원받게 되는 보육 금액이 늘어나지만, 부모님의 주머니에서 지출되는 특별활동비나 체험비가 없거나 적답니다. 아직 활동을 하기에는 어린 아기이기 때문이지요.

 

반대로 이야기하면 아기가 자라면서 받게 되는 보육료는 줄어들지만, 외부 활동이 많아지면서 부모님의 지출이 늘어나게 되지요. 보통 국공립 어린이집의 경우 민간 어린이집보다 특별활동 비용이나 체험비가 약간 적게 지출되기는 합니다. 

 

 

 

출석일수

나라에서 지원받는 보육료는 대한민국 국적과 주민등록번호가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지만, 100% 지원받기 위해서는 한 달 동안 11일의 출석일수를 채워야 하는데요.

 

11일 이상 출석했을 경우 자부담금이 없지만, 6-10일 출석했을 경우에는 50%의 자부담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1-5일의 출석일 경우에는 75%의 자부담을 내야 하지요.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100% 부담해야 한답니다. 

 

 

 

 

어린이집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등원하기 때문에 매 달 20일 전후로 보육료를 결제하라는 카톡 메시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출석을 다 하지 못하더라도 출석으로 인정받는 사유가 있는데, 수족구나 코로나 같은 감염병 및 유증상일 경우 또한, 집안의 경조사나 체험학습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결석을 하게 되면 어린이집의 양식에 맞춰 제출하시면 출석인정이 된답니다.

 

추가결제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형님반이 되다 보면, 행사나 특별활동, 체험학습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 보육료 이외에 추가로 결제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행사비는 어린이날이나 생일파티처럼 행사에 사용되는 비용이고, 특별활동비는 오감놀이나 음악, 영어 같은 외부 선생님의 방문으로 참여하는 활동비용입니다.

체험학습비외부로 나가서 체험하게 되는 딸기나 버섯 따기, 고구마나 감자 캐기 같은 활동이 포함됩니다.

 

 

 

 

납부방법

보육료를 결제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방문하여 결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아이사랑 카드를 지참하고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결제를 하는 방법입니다.

둘째ARS 결제가 있습니다. 아이사랑 대표번호인 1566-0244로 전화를 건 후에 1번 보육료 결제 부분에서 카드번호를 직접 눌러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셋째인터넷이나 모바일 결제가 있습니다. 임신육아종헙포털사이트나 아이사랑 앱에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이때에는 아이와 카드, 인증서를 미리 등록해 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육료의 지원은 바우처로 지원되기 때문에 통장에 잔액으로 보이지 않지만, 결제가 된답니다. 바우처 카드가 신용카드일 경우에는 카드 명세에 기본보육료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체크카드일 경우에는 통장에 잔고가 없더라도 기본 보육료는 결제가 된답니다.

단, 체험비나 특별활동비 등은 추가로 결제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핸드폰에 문자로 통보가 온답니다.

 

 

첫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때에는 궁금한 것이 참 많았습니다. 2024년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금액과 나이, 그리고 출석일수와 추가결제 납부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